토지공개념에서 말하는 좋은 입지란?
지주는 땅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만으로 그 일대 개발로 인한 수익을 모두 가져감
인프라 개발은 공공이 하지만 그 개발에 따른 이익은 지주가 가져가기 때문에 이를 환수해야 한다는 것
항상 논쟁이 되는 어느정도를 환수해야 하는지는 논외로 하고, 그렇다면 가만히 있어도 공공이 알아서 개발을 할려고 하는 개발압력이 높은 지역이 어디일까 생각하여야 함
바로 떠오르는 곳이 서울의 강남!!
다른 지역사람들이 강남으로 교통망을 연결해 달라고 아우성을 치고, 현대자동차그룹이 2배의 입찰가를 써서라도 부지를 확보하여 개발할려고 하는 그 곳이 바로 토지공개념에서 말하는 좋은 입지라고 할 수 있음
그렇다면 부산에서 강남과 같은 곳과 그 이유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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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근 10년간의 부산의 개발정책들을 보면 단연 부산의 강남은 해운대라 할 수 있다
1. 부산광역시 모든 도로의 종착지는 해운대
2. 서울 도심공항 터미널이 있는 곳은 '강남' 코엑스, 부산 도심공항 터미널이 생길 곳은 '해운대' 벡스코
3. 서울에서 공항 리무진이 가는 곳은 강남.서울역, 부산은 해운대.부산역
- 즉, 해운대.강남사람들은 리무진타고 공항으로 오고, 나머지 사람들은 부산역.서울역에 모여서 공항 오라는 얘기
4. 부산역에 KTX 막차타고 내려와서 유일하게 심야버스로 갈 수 있는 곳은? 부산 해운대행 막차 새벽 1시 17분
- 서울 강남도 물론 KTX, SRT 막차 시간에 맞춰진 강남행 심야버스 있음
5. 서울에 있는 고속철도 메인역은 서울역(KTX), 수서역(SRT), 부산은 부산역(KTX), 신해운대역 예정(EMU)
6. 부산시 교통정책은 결국 해운대 구민의 편의성을 위한 큰 그림들
- 동래~해운대 BRT : 해운대구민 1호선 이용 편의 향상
- BRT 교통체증 : 센텀.만덕 대심도, 산성.윤산터널로 교통량 분산
- 외곽순환고속도로 : 부울.대구.남해.경부고속도로 이용 편의성 향상
- 동백터널 : 해운대 중.우동 센텀2지구로의 출퇴근
- 해운대.사상 대심도는 벡스코 공항 터미널 완공 후 리무진의 정시성 확보를 위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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